2차 민생지원금 신청 기간과 지급 방식은? 2차 민생지원금의 신청 기간과 지급 방식이 궁금합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신청
2차 민생지원금의 신청 기간과 지급 방식이 궁금합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신청 방법, 그리고 지급받은 지원금의 사용 기한과 방식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신청 기간: **2025년 9월 22일(월)부터 10월 31일(금)**까지입니다.
요일제 없음: 1차 때 적용되었던 출생연도 끝자리별 신청 제한(요일제)은 2차 신청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누구든지 평일 언제든 신청 가능해요.
카드사 홈페이지/앱 또는 정부24, 지역사랑상품권 앱, 간편결제(CSR 협력 앱) 등을 통해 신청 가능
본인 인증 후, 원하는 지급 방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주민센터(읍·면·동) 방문하거나, 카드 연계 은행 창구 방문 (카드 방식).
지류형 상품권 또는 선불카드 방식은 주민센터에서. 신분증 필수, 대리 신청 시에는 위임장과 가족관계증명서 필요합니다
고령자나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을 위해 지자체에서 직접 방문하여 신청을 도와주는 서비스도 운영됩니다
신용/체크카드 포인트 충전 — 신청 후 1~2일 이내 자동 충전
지역사랑상품권(모바일/지류/카드형) — 3~5일 내 발급
사용 기한: 2025년 11월 30일(일)까지. 미사용 잔액은 자동 소멸됩니다
연매출 30억 원 이하 소상공인 매장 중심 (전통시장, 동네마트, 음식점, 카페, 학원, 미용실, 병원 등)
지역사랑상품권은 거주지 해당 지자체 가맹점에서만 사용 가능
대형마트, 백화점, 면세점, 유흥업소, 온라인 쇼핑몰, 일부 프랜차이즈 등에서는 사용 불가합니다.
단, 배달앱은 가맹점 카드 단말기에 직접 결제할 경우에 한해 사용 가능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카드사·정부24·지역상품권 앱), 오프라인(주민센터·은행), 찾아가는 신청
카드 포인트: 12일 / 상품권: 35일 / 선불카드: 5~7일
연매출 30억 이하 소상공인 매장 및 거주지내 가맹점 중심